충남의 건축

산시-00

참고문헌; 충남의 건축기행'/엄은화(1999/중도일보 기자), '충남의 건축(충청남도,충남발전 연구원 발핼/1999)', 중도포커스/1993.3.  

 

001
상홍리 공소
Sanghongri Catholic Church


   

설 계 감 리 ; 심 데시데라도 폴리(Desideratus Polly)신부+김민재
시         공 ; 중국인 기술자
대 지 위 치 ; 서산시 음암면 상홍리 2구 159-2
지 역 지 구 ; 농림지역, 농업보호구역
대 지 면 적 ;  2,809.93㎡
건 축 면 적 ;    173.91㎡         건 폐 율 ; 6.19 %
연   면   적 ;    173.91㎡         용 적 율 ; 6.19 %
                      종탑/17.34㎡  본당/156.57㎡  
규         모 ; 지상 1층
구         조 ; 가구식 목조
처 마 높 이 ; 2.55m
지 붕 구 조 ; 팔작 변형겹지붕
주 요 용 도 ; 종교시설
주 요 외 장 ; 회반죽
준 공 연 도 ; 1919년 10월,1920년 종탑복원/1986년
문화재 구분; 등록문화재 제338호

 '공소'는 천주교에서 본당 아래 원거리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모여 예배를 보기 위해 조성된 장소이다. 시 또는 군 단위에 성당으로 불리는 본당이 설치되고, 왕래가 번거로운 인근 지역에 신도들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공소가 있다. 이곳은 한 달에 2, 3회 정도 본당신부가 참석한 가운데 예배를 보지만 대부분 신도들 사이의 회장이 예배와 공소운영을 총괄하기 마련. 공소는, 선교사들에 의한 전도나 보급으로 유입된 종교라기 보다는 내국민이 중국등지에서 익혀옴으로써 전래된 종교인 천주교가 국내 전래 역사가 100여 년임에도 불구하고 탄탄한 기반을 형성하는 데 뿌리 역할을 담당한 곳이기도 했다.  민중 속에서 민중으로부터 발현된 신도들의 신앙심은 유입초인 조선후기 박해시대를 거치면서 더욱 튼튼한 기반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무명의 순교자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생겨났고, 핍박을 받는 과정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았던 신앙에 대한 집념이 고스란히 담긴 곳이 공소이기도 하다.박해가 거셀수록 민중속의 토착화도 굳건해진 천주교. 전래 초창기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민중속 신앙 전래의 양태와 유형을 극단적으로 대비시켜 볼 수 있는 두 개의 공소가 있다. 충남 서산시 음암면의 상홍리 공소와 충남 당진군 정미면 돌마루 공소가 그 것. 두 공소간의 시간 차는 75년이다. 공간은 충남 서북부의 농촌마을이지만 산간지역과 평야지대라는 공간적 특성을 갖는다.
 서산의 상홍리 공소는 박해시대 교회의 전래 형식과 전통 한옥의 만남을 보여주고 있다. 민중 속 토착화로 시작하였던 천주교가 신앙의 자유를 맞이하자 건축 유형도 신앙의 토착화를 위한 형태로 변화하던 때 지어진 상홍리 공소의 첫 인상은 중국 풍이 감도는 사찰 형식이다. 정면에 위치한 3칸의 종탑이 그러하고 화려한 한옥 지붕선이 한옥성당이면서도 사뭇 다른 분위기를 전달한다. 전문가들은 ‘한옥의 축조방식을 이용한 고딕양식'으로 정의하고 있으나, 1920년 제2대 폴리신부가 종각과 함께 공소건립시 중국인 기술자를 참여시킴으로써 국적이 분명치 않은 한옥식 건물이 되었다.  건물은 합각 기와 지붕의 단층으로 2고주 5량의 지붕구조로 되어 있다. 네이브(nave)는 기와지붕이고 아일(aisle)은 함석 경사지붕이다.
 평면은 동서 방향으로 종축을 이루고 전면 5칸이며, 측면 7칸으로 구성돼 있다. 내부 공간은 3향식으로 네이브와 아일 사이는 네모 난 목재 기둥의 열주로 구분되어 있다. 네이브 측면 상부는 장방형이 고층창이 설치되어 낮은 천장고인 건물내부에 빛을 유입시켜 준다. 제대부를 포함한 4개의 회중석 베이(bay)와 함께 후면에 제의실과 고해실로 쓰이는 공간이 증축되어 있다. 제대는 전통적인 양식으로 서쪽의 벽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제단의 후면벽과 천장에는 목재로 아치와 기둥을 조각하여 하나의 무대세트처럼 연출돼 인상적이다. 고해실은 남녀가 유별하게 이용할 수 있게 제대 양편으로 두개가 있다. 면과 측면의 외벽 창대 하부는 사고석을, 상부는 흙벽으로 처리했다. 성당 전면에 설치된 종각은 정면 3칸, 측면 1칸의 규모이다. 목구조 위에 팔작기와 지붕을 한 형태로 8개의 기둥이 벽체가 없이 개방돼 있고, 종각 아래를 통해 성당으로 진입하게 되어있다. 이 종각 건물은 붕괴 위험이 있어 1940년 해체되었다가 1986년 원형 주초석에 목재의 원기둥을 사용하고 지붕은 한식기와로 하는 등 기존과 약간 변형된 형태로 복원됐다.
 상홍리 공소가 있는 음암면 상홍리는 수원 백씨 집성촌. 초대 신자로 알려진 백홍진씨 내외의 후손들이 공소를 중심으로 마을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는 곳이다. 이곳은 병인박해(1866년)때 순교한 해미면 조산리 무명 순교자들의 유해를 이장해와 순교자적인 신앙심 고취에 앞장서는 등 1937년 10월 5일 본당이 서산 동문동에 현재의 성당을 신축하여 옮겨지기 이전까지 서산지역 본당으로서 중심지 역할을 해왔다.

참고문헌; 嚴殷和기자/1999.11.8.중도일보에서

 

002
천주교 석림동교회
Seoklimdong Catholic Church



설 계 감 리 ; 한국환경종합건축사사무소
시         공 ; 성수건설(주)
대 지 위 치 ; 서산시 석림동 290-3
지 역 지 구 ; 일반주거지역
대 지 면 적 ;   1,698.76㎡
건 축 면 적 ;      756.24㎡            건폐율 ; 44.52%
연   면   적 ;    1,657.96㎡           용적률 ; 97.53%
규         모 ; 지하 1층 지상 2층
구         조 ; 철근콘크리트 라멘조
주 요 용 도 ; 종교시설
외 부 마 감 ; 적벽돌 치장쌓기
준 공 년 도 ; 1992년

  주종탑의 기하학적 조형성이 인상적인 성당으로, 전체 대지는 본당과 종탑 그리고 사제관과 마당으로 구성되어 있고, 적벽돌 치장 외부마감으로 통일되어 있어 차분하고 정적인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성당의 평면은 라틴 십자형의 고전적 형태이며, 크로스 부분에는 사각뿔이 얹혀져 있고 그 곳을 통하여 자연광이 내부로 스며들도록 계획되어 있다. 이 사각뿔은 종탑의 사각뿔과 같은 경사도로 처리되어 있어 통일되면서도 정형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성당의 내부는 약 400석의 회중석이 일자로 배치되어 있고, 제단부와 회중석 사이는 아치로 처리하여 제단부의 위계성을 부여하였다. 천정은 목조 트러스 구조가 그대로 노출되어 있으며 양쪽 벽면의 화려한 스테인드 글라스를 통하여 은은한 빛이 유입되고 있다. 외부에서 보았던 사각뿔의 쿠폴라는 내부에서 스테인드 글라스로 다시 한 번 마감되어 직사광을 피하는 배려가 돋보인다. 제단부쪽으로 연결되는 사제관은 마당과도 접해지고 역시 붉은 치장벽돌과 박공지붕형태가 전체의 분위기와 통일되는 모습이다.

참고문헌; 충남의 건축(충청남도, 충남발전연구원/1999)

 

003
꿈사랑의 집, 팔봉중학교
Palbong Middle School, Gymnasium




설 계 감 리 ; 씨엔유건축사사무소 유병우 유병구 지준성
대 지 위 치 ; 서산시 팔봉면 어송리 27
지 역 지 구 ; 일반주거지역
대 지 면 적 ;  23,516.00㎡
건 축 면 적 ;       723.00㎡           건폐율 ; 19.7%
연   면   적 ;       801.00㎡           용적률 ; 52.8%
규         모 ; 지하 1층 지상 1층
구         조 ; 철근콘크리트 라멘조
주 요 용 도 ; 교육연구시설
외 부 마 감 ; 적벽돌 치장쌓기
준 공 년 도 ; 1998년

 
서산지역의 낙후된 교육 발전을 위하여 설립된 팔봉중학의 다목적 홀로 작은 규모이지만 알찬 평면으로 구성되어있다. 특히 외관의 지붕형태가 약간 치켜올려 있어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가볍고 싱쾌한 감성을 제공하여 세련된 모습을 하고있다. 평면상에서는 입구의 날개벽이 십자가를 상징하면서 제 기능을 발휘하는 합리성을 추구하였고, 원형과 선의 만남을 극대화시켜 형상시킨 모습이 이채롭다. 전체적인 형태가 단순하면서도 기등적인 면이 강조되어 이용자의 편의가 돋보이며, 위로 치겨든 처마의 형태가 건물의 비상을 상징하는 듯한 형상을 하고 있다.

  

004
서산의료원
Seosan Medical Center

 

설          계 ; (주)정원건축사사무소 박윤웅
대 지 위 치 ; 서산시 석림동 568-5
지 역 지 구 ; 상업지역
구          조 ; 철근콘크리트 라멘조
준 공 년 도 ; 1989년

 1962년도 충청남도 도립서산병원으로 출발하여 2006년 서산의료원으로 변신한 이 병원은 총 188병상을 지닌 서산지역 의료의 중신 건물이다. 밝은 갈색조위 외장타일은 건물의 분위기를 온화하게 하면서, 저층부의 많은 창은 복잡한 입면임에도 불구하고 잘 정리되어 돋보이는 모습이다.

참고문헌; 서산시 홈사이트 

 

005
갑진건축 사옥
Gabjin Architects & Associates Building

 

설 계 감 리 ; 갑진건축사사무소 유병숙
대 지 위 치 ; 서산시 동문동 863-6
지 역 지 구 ; 일반주거지역
규          모 ; 지하 1층 지상 3층
구          조 ; 철근콘크리트 라멘조


 1971년 고 이갑준 건축사가 서산지역의 건축문화 발전을 위하여 개소한 이래 꾸준한 작업을 해 온 갑진건축이 2006년 새로히 마련한 사옥으로 적벽돌 치장쌓기를 한 입면에 필요한 만큼의 절제된 창만을 설치하고, 이를 받쳐주는 출입구의 넓은 세로벽의 채도변화를 따라 치장한 벽면이 잔잔한 분위기를 나타내는 입면을 다양하게 소화한 작품이다. 지하층과 1층은 임대공간으로 사용하고, 과감하게 1층 전면에 주차공간을 확보하였다. 측면의 가로 스틸바의 차가운 모습은 날카로움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를 전면으로 유도하기 위하여 헛벽과 만나는 부근에서 다시 둥근 벽돌조의 공간으로 이어지는 형태가 전체적으로 아기자기한 구성을 보여주고 잇다. 이러한 입면성이 강조되어 있어 지루함을 잠시 잊게해주는 공간을 연출한 이 건물의 실내로 들어서면 작은 타일은 이용한 내벽의 구성이 더욱 흥미롭게 방문객을 2층 건축 아뜨리에로 자연스레 유도하고 있다. 주거지역의 편하지 못한 대지의 형태를 무난히 소화시킨 평면을 구성하였으며, 각 층 용도에 적절한 예비공간도 배분하여 주었다.   

 

006
행복항외과 의원
Haengbokhang Clinic

 

대 지 위 치 ; 서산시 동문동 274-20
지 역 지 구 ; 상업지역
규          모 ; 지하 1층 지상 5층
구          조 ; 철근콘크리트 라멘조


 옛 한림병원으로 알려져 있는 이 건물의 사거리에 위치하여 입면성이 좋은 위치로 하얀 타일로 포장된 단순한 면을, 돌출된 창문을 규칙적으로 반복하여 독특한 입면을 구성하여 정연한 이미지를 풍긴다.

 

007
해미성지
Haemi Holy Place

 

설          계 ; 건축사사무소 필 류창열
대 지 위 치 ; 서산시 해미면 읍내리 274-22
지 역 지 구 ; 취락지구
규          모 ; 지상 5층
구          조 ; 철근콘크리트 라멘조


 1866년부터 1882년 사이 천주교 박해때 1천여 명의 신자를 생매장한 곳으로 천주교인들의 순례가 끊이지 않는 순교성지로, 당시 많은 천주교도들을 처형하기 힘들자 해미천에 큰 구덩이를 파고 모두 생매장 한 곳이다. 해미천 옆에는 박해당시 생매장 당한 무명 순교자의 넋을 기리기 위하여 건립된 16m 높이의 순교탑이 있으며 생매장시 천주교도의 죽음에 앞서 예수마리아를 부르며 기도하는 소리를 예수머리로 알아들은 주민들이 이를 ‘여숫골’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이곳에 300여개의 빛으로 성당을 짓겟다는 의도로 세워진 이성당은 한국식 지붕구조를 가미한 특이한 형태를 하고있다.

참고문헌; 서산시 홈사이트 

 

008
서산 청소년 문화의 집
Seosan Young Cultural Center

 

대 지 위 치 ; 서산시 해미면 읍내리 221-33
지 역 지 구 ; 취락지구
규          모 ; 지상 3층
구          조 ; 철근콘크리트 라멘조


 해미 읍내에서 해미성지로 가는 길목에 자리한 청소년들의 건전 문화를 육성하기 위하여 서산시에서 운영하는 시설로, 후라잉 버트레스와 같은 형태의 버팀목을 전면에 나란히 정열시키고 나머지는 푸릉 유리로 채움으로써 원형과 네모, 유리가 조화를 이루는 형태를 만들고 있다.

 

009
화곡리 주택
Hwagokri Resident

 

대 지 위 치 ; 서산시 대산면 화곡리 (가로림로)
지 역 지 구 ; 자연녹지지구
규          모 ; 지상 2층
구          조 ; 철근콘크리트 라멘조


 대산 읍내에서 벌말해수용장으로 가는 길은 잘 정돈된 그림같은 시골길을 달리게 된다. 어촌 마을 같은 정겨운 풍경에 옆으로 스치는 염전의 모습은 더욱 다정스러웁다. 우리나라에서 아마 가장 해변과 가까운 곳에 있는 도로를 따라서 가다보면, 오른편으로 보이는 이 주택은 제치장 콘크리트의 질감과, 파도를 따라 가려는 형태가 잘 어울려져있는 멋진 집이다. 바다를 향해서 넓은 시야를 확보하기 위한 유리창의 설치와 변형된 모양의 입면 등은 참으로 예사치 않은 흥미를 자아낸다.